세상을 놀라게 하자!

디자이너와 일하는 (그리고 일하지 않는)방법 본문

Social skill

디자이너와 일하는 (그리고 일하지 않는)방법

유진호 2012. 12. 7. 17:42


Will Harris라는 유명한 디자이너가 적은 How to (and not to) work with a designer 라는 글을 번역해봅니다. 요사이 개발자만큼이나 디자이너 구하는데 고민이 많아서 이 부분에 대해 고민을 하다가 찾은 글을 글을 공유하고자 합니다. 

--------------------------------------------------------------------------------------------------






 당신이 콜롬버스라고 상상해 보세요. 당신은 신세계에 도착했고 거기에는 동양의 비단이나 향료가 없어서 실망하겠고 그래서 방향을 돌려 집으로 향하는 걸요, 모든 신세계의 신비로운 것들을 내버려둔채 말이지요. 


 그게 당신이 디자인에 대해서 통념(Preconcieved notion)을 가지고 있을 때 일어나는 일입니다. 당신은 뭔가 더 나은 것을 가지고 끝낼 수도 있습니다. 그러나 그런 것을 보지 못하거나 이해하지 못할 수도 있습니다 왜냐하면 당신은 오로지 마음에 있던 것이 아니라는 사실에 촛점을 맞추고 있기 때문이지요. 

 

 당신이 디자인 프로세스의 필수불가결한 부분이란걸 기억하세요. 만약 당신이 좋은 클라이언트가 아니라면 결코 좋은 결과를 기대할 수 없습니다. 


 통념은 사람들이 디자이너와 일할 때 저지르는 실수의 하나입니다. 좋은 디자이너의 작품은 이런걸 만들어 냅니다. 


  • 더 나은 결과물
  • 더 나은 매출
  • 오래된 사물에 새로운 빛을 비춰줌
  • 더 낫게 보이게 함

 많은 사람들이 디자이너를 고용할때 일어나는 문제는 그들이 그들의 입장에서 '더 나아 보이는 것'을 원하기 때문입니다. 그러나 이것은 디자이너가 할수 있고 해야하는 일의 겉에다가 흠집을 남기는 것일 뿐입니다. 그래서 사람들은 무엇이 가능한지 모르고 그래서 그들이 지불한 돈의 댓가를 얻지 못합니다. 


 마치 작가가 그냥 타자기 칠 수 있는 사람이 아니듯,  디자이너는 그냥 그래픽 프로그램 사용하는 사람은 아닙니다. 좋은 디자이너는 겉에 보이는 것 이상입니다. 



디자인은 의사소통이다. 


 디자이너를 영감을 얻게 만드는 방법은 메시지를 그들에게 주고 당신이 전달하고자 하는 것을 느끼게 해주고 그걸 전달하는데 새롭고 신선한 방법으로 할 수 있는 '자유'를 주는 것입니다. 

  

그래서 최선의 결과를 그들에게 얻기위해 디자이너와 어떻게 일해야 할까요? 여기 몇가지 제안하려 합니다. 


1)디자이너를 주의깊게 고르세요. 

과거에 했던 작업물을 보세요. 좋은 디자이너들은 "signature look" ( 디자이너 고유의 스타일 )이 없습니다. 그들의 사이트들은 모두 클라이언트들이 주문한 것에 따라 다릅니다. 수상경력은 클라이언트들에게 아무런 의미가 없어요. 만약 디자인이 확신이 없다면 그들이 디자인한 사이트에 가서 예전 고객들에게 물어보세요. 


2) 통념/편견을 문에 내려놓으세요. 

다른 사람들이 한 사이트에 대해 묻지 말고 다른 색깔에 대해 물어보세요. 새로운 것, 기대하지 않은 아이디어에 마음을 열어 놓으세요. 다른 뭔가를 두려워 하지마세요. 새로운 아이디어에 푹 잠기세요. 


3) 디자이너에게 무엇을 당신이 말하고 싶은지 말하세요.

어떻게 보여야 되는지 보다는요. 절대 색상, 모양, 스타일 - 의미가 뭔지, 느낌이 뭔지 - 묻지 마세요. 


4) 당신이 필요한 특정한 기능에 대해 명확하게 하세요. 

당신은 디자이너에게 당신이 필요로 하는 특별한 디자인을 만들것을 원합니다. 만약 당신 혼자가는 것처럼 기능을 추가하려면 디자이너 역시 잘 맞추지 못할겁니다. 


5) 당신 아이디어에 대해 연구하고 특징을 잡아주세요. 

"나는 회의 플래너를 팔려고 하는데 이걸로 사람들이 그들의 이벤트에 나를 고용할 계획을 하게 하고싶다" 이건 제품과 관객에 대해 명확하고 정확합니다. 더 자세하고 명확하게 시작할 때 잡아준다면, 디자이너는 당신에 필요에 맞게 해당 사이트를 잘 만들어 줄 수 있습니다. 만약 당신이 나중에 요구사항을 더 추가하면 디자이너는 아마도 그걸 위한 구두주걱을 가져야 할거고,  그땐 최고의 결과물을 얻지 못할겁니다.


6) 당신의 메시지와 내용물을 명확하게 하세요.

당신의 내용물이 명확할수록, 디자이너는 더 나은 사이트를 만들 수 있습니다. 좋은 디자이너는 당신의 내용물과 당신의 메시지를 더 빠르고 명확하게 만들어줄 수 있게  정리해줄 수 있지만 당신의 내용물이 더 완벽하다면 디자이너는 그 내용물을 더 나은 작업으로 만들어줄 수 있습니다. 


7) 당신의 고객을 위해 디자인 하세요, 당신 자신이나 친구나 혹은 동료가 아니라.  

 당신의 디자이너가 누가 당신의 고객인지 그들이 무엇을 원하는지 명확하게 하십시오. 당신이 좋아하는 것보다 고객이 좋아하는게 더욱 중요합니다. 언제나 기억하십시오, "그들한테 유리한게 뭐가 있는거지?"


 만약 디자이너가 당신의 고객들을 좋아한다면 그들도 당신을 좋아할겁니다. 만약 당신이 당신만 좋아하는 디자인을 주장하면, 당신의 고객들은 당신 제품이나 서비스를 사는데 별로 감흥이 없거나 마지막에는 다 말아먹으실겁니다. 


8) 당신의 뭘 선호하는 것에는 바른 이유가 있어야 합니다.

 당신은 디자이너에게 당신에게 호소해야 하는 사이트들을 보여줄 수 있습니다 , 그러나 더 깊이 파고 왜 그들이 당신에게 말하는지 명확히 해야 하지요.  느끼는 대로 생각하세요. 

  

 디자인은 당신이 느끼게 해줍니다, 그래서 당신의 디자이너에게 어떻게 그 작업이 당신에게 느낌이 오게 할지 말합니다.  "저는 노란색을 좋아해요"라고 말하는 대신에 근본적으로 들어가서 이렇게 말하세요, "따뜻한 느낌이 나는 사이트를 원해요", 혹은 "나는 즐겁고 다정한 무엇인가를 원해요". 

 

 논리적이거나 혹은 감정적인 표현에 집중하는 것은 디자이너가 더 적합하게 일하게 해줍니다. 왜? 왜냐하면 당신 고객들은 당신이 하는 똑같은 것을 "좋아하지"않을 것이고 좋은 디자이너들은 당신이 그들이 가졌으면 하는 인상을 잘 전달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9) 위원회가 디자인하게 하지 마세요. 

 민의를 모아서 좋은 디자인 나온적이 없습니다. 작업과정에서 더 많은 사람들이 목소리를 낼수록 결과는 더 물이 빠져버릴거에요. 남들이 당신에게 뭔가 의견을 줄 때에는 당신의 친구나 동료들이 당신과 충돌하는 충고를 종종 줄거고 사람들은 종종 겉으로 드러나지 않는 동기들을 가지고 있습니다. ( 그들은 당신이 뭔가 너무 좋아지거나 하면 아마도  질투하거나 겁내든지 아님 무시할겁니다. ) 당신은 신뢰할 수 있는 몇몇 사람들에게 보여주고 충고를 얻을 수 있습니다. 그러나 한사람이 결정을 내릴 수도 있습니다. 흐리멍텅하지 말고 작업후반에 방향전환을 시도해보세요. 


10) 디자이너에게 '어떻게 디자인할지' 말하지 마세요. 

 그건 당신의 전문분야가 아니에요. 디자이너에게 당신의 요구사항과 선호하는 점, 그리고 무언가 가능한 효과적인 답을 만들 자유를 주세요. 당신이 미주알고주알 디자이너를 관리하려고 하면 이 사람들을 전혀 일할맘이 안나겠지만 당신은 돈을 지불해야 할겁니다. 


11) 당신은 모든 사람들을 동시에 만족시키지 못합니다. 

빌 코스비 가라사대 "실패하는 가장 확실한 길은 모든 사람을 만족시키려 하는 것이다" 만약 모든 사람들이 당신의 사이트에대해 "OK"라고 했다면 아마도 누군가에게 답을 얻기에는 너무 바보같다는 뜻일겁니다. 당신이 개성없는 사이트를 디자인했다면 아무도 싫어하지 않거나 사랑하지 않을겁니다. 



12) 디자이너를 믿으세요. ( 당신은 그들의 전문성에 돈을 주는거에요.)

그들이 무언가 "식자조판"(디자인 버전)을 당신에게 보여주면 특별한 답변을 주세요. 





이렇게 말하지 마세요, "나 갈색 안좋아해요." 이건 아무런 의미가 없어요. 만약에 당신이 "나는 생기없어 보이는 색상이 염려되고 우리는 무언가 성장하는 걸 전달하고 싶어해요."라고 말했다면 당신은 디자이너에게 유용한 정보를 주는 겁니다, 왜냐하면 당신은 어떻게 디자인하는 방법이 아니라 내용물에 대해 말하고 있으니까요. 


 당신의 디자이너는 디자인과 그 함축된 의미에 대해, 감정적인 것과 문화적인것 둘 다 당신보다 더 많이 알아야 합니다. 그래서 만약 색상에 대해 당신이 물어보자 디자이너가 왜 그것이 좋은 생각이 아닌지 설명한다면, 그들을 믿으세요. 색상, 모양 혹은 스타일 -- 왜 무슨 의미이고 느낌인지 묻지 마세요. 

 

예, 디자이너들은 실수를 할 수 있고 잘못 방향을 잡을 수도 있습니다. 그리고 네, 당신은 방향을 제시해야하지요. 그러나 당신은 당신에게 뭐가 필요한지 말해야 합니다, 어떻게 결과물을 성취할지가 아니라. 


많은 발견이 우연히 일어나는 이유는 당신이 마음속에 방향을 잡고 여행을 떠날때 어딘가에 가서야 당신이 중요한 표시를 빼먹었거나 방향을 잃었다고 느끼기 때문입니다. 


현실은 다르지요 - 당신이 어딘가 다른 곳에 있다고 밝혀진-그러나 더 나은. 아직 만약 당신이 "여기는 내가 갈곳인데 난 여기 없어"라면서 그저 바라볼 뿐이라면 당신은 더 나은 것을 가져도 실망할겁니다. 

 

그래서 당신은 디자이너와 일할때 한걸음 뒤로 물러나서 그리고 당신 자신에게 만약 당신이 신세계의 경이로운 것들을 그리워하는 콜롬버스라면 어떻게 할지 스스로에게 물어봐야 합니다.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