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상을 놀라게 하자!

Mac OS X에서 OpenCV설치하고 Python 연결하기 본문

Technical writing

Mac OS X에서 OpenCV설치하고 Python 연결하기

유진호 2009. 5. 5. 11:48

 기본적인 방법들은 OpenCV wiki에 적혀져 있는 방법대로 하면 C언어에서 사용할 수는 있게 된다.  그리고 이것을 사용하는데 X code에서 이용하는 방법은 X code에서 OpenCV 이용하기를 따라가면 된다. 물론 그냥  Unix에서 하듯이 Make만들고 해도 된다. 결국  Mac OS X도  Darwin이란 Kernel을 사용하고 있는 Unix 이기 때문이다. 

 그러나  Python interface는 쉽게 되지 않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그래서 여기저기 웹을 뒤져보고 정리해 보니 이런 방식으로 하면 되었다.

  1.  MacPorts 받기

    • MacPorts는 Mac OS X 기반에서 도는 각종 Package들을 관리해주는 tool이다. 데비안이나 우분투의  apt-get같은 것을 생각하면 된다. 비슷한 것으로  Fink라는 것이 있다.

  2. Open CV source code 받기

    • 그냥 다운 받아 풀면 된다.   Machintosh에서는 두번 Click만 하면 된다.

  3. 기본  build하기

    1. Open CV code를 풀어놓은 폴더명을 $OpenCV$라고 가정한다. 
    2. $OpenCV$아래 들어가서 build라는 폴더를 만들고
    3.  ../configure CPPFLAGS="-I/opt/local/include" LDFLAGS="-L/opt/local/lib" 라고 친다. 이것은 OpenCV프로젝트 빌드 환경을 설정하는 것이다. (MacPorts를 설치했을 경우.  Fink에 대해서는  OpenCV wiki 참조. )
    4. 설정 전반에 이상이 없다면 make를 친다. 
    5. 다른 이상이 없다면 sudo make install을 실행한다.

  4. Python 빌드하기

    1. 원래는 3.3에 --with--python이라는 식으로 쳐주어야 한다. 하지만 이렇게 하면 python binding을 compile하다가 이상한 오류가 난다. Google로 뒤져보니 똑같이 이런 문제로 다들 고민중이시다.
    2. $OpenCV$/interfaces/swig/python/ 으로 들어간다.
    3. python setup-for-win.py install을 실행한다.

      1. 자동으로 python binding을 build하고 설치한다.
    4. IDLE를 실행해서 다음과 같이 치고 성공하면 Pass.

      import opencv


  5. 예제에 있는 facedetect.py를 실행시켰다. Lenna할머니 반가워요. ^^ 


 

 처음부터 모두 빌드해서 잘 되었다는 사람도 있는데 이 방법대로 잘 안되었다. 그래서 시간이 많이 걸렸다.


Comments